식품별 정보 > 우유
우유 알레르기는 아동들에게서 흔한 식품 알레르기이다. 우유가 일반적인 우유 알레르기의 원인이지만, 양, 염소 및 들소 또한 이러한 작용을 일으키며,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들은 두유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우유 알레르기는 우유 섭취 후 수 분에서 수 시간 사이에 발생한다. 징후 및 증상은 경미한 것에서부터 심각한 것까지 있는데 숨을 헐떡이거나 구토, 두드러기와 소화기관 이상이 포함된다. 우유 알레르기는 좀처럼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지는 않지만, 심각하게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다행히 대부분의 아동들은 3세 쯤 우유 알레르기에서 벗어난다.
우유 알레르기 증상은 개개인마다 다르며, 우유 섭취 후 수 분 혹은 수 시간, 수일 사이 일어나며 증상은 다음과 같다.
아토피피부염의 악화
피부발진이나 두드러기, 가려움증
기침과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재채기와 콧물, 코막힘)
복부통증, 경련,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위장 증상
목구멍의 부종, 기도 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
맥박의 상승, 혈압강하를 동반한 쇼크
현기증, 머리가 어지럽거나 의식상실
유당 불내증과 우유 알레르기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 알레르기와는 달리, 유당 불내증은 면역체계를 포함하지 않으며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유당 불내증의 증상 및 징후들은 우유와 이와 관련한 식품을 섭취한 후 복통, 가스, 설사 등의 소화기관 문제들이 있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은 요구르트나 치즈를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있지만 유당 불내증의 경우는 치즈 등에는 심한 증상이 없다.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 중 매우 일부에게 일어나지만 우유로 인한 아나필락시스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우유 알레르기는 좀처럼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지는 않지만, 기도가 좁아져 호흡을 방해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만약 우유에 대해 반응을 보인다면 그것이 경미한 반응일지라도 의사에게 얘기하도록 하며 테스트를 통해 진위여부를 확인하여 향후 잠재된 위험을 피하도록 한다. 아나필락시스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을 투여하고 응급실을 찾아 응급 처치를 받도록 한다.
음식을 먹은 직후 식품 알레르기의 징후를 보이면 의사나 알레르기 전문의의 진찰 및 상담을 받도록 하고, 아나필락시스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응급약물을 사용하고, 응급실을 찾아 응급처치를 받도록 한다.
다음의 우유나 우유 관련 식품이 표기된 식품은 제한하여야 한다.
가공 버터향(Artificial butter flavor)
버터(Butter), 버터 지방(Butter fat), 버터 오일(Butter oil)
버터밀크(Buttermilk)
카제인(Casein)
Caseinates(ammonium, calcium, magnesium, potassium, sodium)
치즈(Cheese)
크림(Cream)
카티지 치즈(Cottage cheese)
커드(Curds)
커스타드(Custard)
버터 기름(Ghee)
Hydrolysates(casein, milk protein, protein, whey, whey protein)
락토 알부민(Lactoalbumin, lactoalbumin phosphate)
락토 글로불린(Lactoglobulin)
락토스(Lactose)
락툴로스(Lactulose)
우유(모든 형태 포함, Milk: derivate, powder, protein, solids, malted, condensed,evaporated, dry, whole, low-fat, non-fat, skimmed and goat`s milk)
누가(Nougat)
푸딩(Pudding)
레넷 카제인(Rennet casein)
사워크림(Sour cream), 사워크림 고형분(Sour cream solid)
유청 (모든 형태 포함: Whey in all forms, including sweet, delactosed, protein concentrate)
요거트(Yogurt)
초콜렛(Chocolate)
고단백밀가루(High protein flour)
런천 미트, 핫도그, 소시지(Luncheon meat, Hot dog, Sausage)
즉석 카레
마가린(Margarine)
알레르기 유발 원일 식품의 표시 기준, 한국(2008)에 따라 우유가 포함되어 있는 모든 식료품의 포장 표면에 “우유”이라고 성분을 표기하도록 했다. 식재료 구입 시 반드시 성분을 확인하고 성분을 확인 할 수 없는 식품은 섭취를 금한다.
우유 알레르기로 진단받은 아동을 위하여 저항원 조제유(알레르기용 특수분유)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주치의의 지시에 따른다. 적절한 대체식품을 섭취하지 않으면서 우유를 제한하는 아동의 경우 칼슘 섭취 부족의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저항원 조제유(알레르기용 특수분유)의 이용하는 것이 좋다. 우유는 가열이나 발효에 의해 항원성이 감소하지는 않는다.
우유를 제한하면서 저항원 조제유를 먹이지 않고 식품으로서 칼슘의 필요량을 채우는 것은 쉽지 않다. 우유 반컵(100cc)에는 100mg의 칼슘이 들어있으나 같은 양의 칼슘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시금치 210g (시금치 잎사귀 약 100장)이 필요하고 칼슘 흡수율까지 따진다면 시금치의 칼슘은 같은 분량 우유의 1/6만 흡수되므로 더 많은 양을 먹어야한다. 따라서 어린 아동의 경우는 우유나 조제유 없이 필요한 칼슘량을 채우기 어렵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청어람미디어 우편번호 03908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654 DMC 이안상암 1단지 402호 Tel : 02-3143-4006~4008 Fax: 02-3143-4003
Copyright 2010 foodallergy.or.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 chungaram@empas.com
식품과 알레르기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