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알레르기 > 식품 알레르기 진단 > 제거식이 (Elimination diet)
제거식이는 진단을 위한 과정인 동시에 치료를 위한 방편이 될 수 있다. 제거식이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의심이 되는 한 가지 또는 몇 가지의 음식을 제거하고 나머지 다른 음식들은 모두 섭취하도록 하는 방법, 둘째, 일부 허용음식 (allowed food)을 남겨놓고 나머지 대부분의 음식을 제거하는 방법, 셋째, hydrolyzed formula나 amino acid-based formula와 같은 elemental diet만을 섭취하도록 하는 방법 등이 여기에 속한다.

첫번째 방법은 병력에서 특정 음식물의 섭취 후 급성 임상증상의 발현이 확실하며 해당 음식물에 대한 특이 IgE가 밝혀진 경우에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서 제거식이를 섭취하게 한 후 증상이 다시 완화되는 것을 관찰해야 한다. 제거식이를 하는 기간은 증상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는 1-6주간의 기간이 필요하다. 두번째 방법은 아토피피부염이나 만성 두드러기처럼 만성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많은 수의 음식물을 제거하면서도 균형있는 영양공급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식단은 환자별로 맞추어 만들게 된다. 세번째 방법은 식품알레르기가 강력히 의심되지만 앞서 언급한 두 가지 방법으로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에 사용될 수 있고, 또한 allergic eosinophilic gastroenteritis와 같이 여러 음식물에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실제적으로는 1세 이하의 영아를 제외하고는 임상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은 방법이다.

제거식이를 시행할 때에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음식물을 직접 섭취하지 않을 뿐 아니라 해당 음식물이 재료로 들어간 음식물의 섭취도 철저히 제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식품의 재료 라벨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나 식품에 따라서는 hidden ingredient가 있어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또한 직접적으로 재료로서 들어가지 않더라도 식품의 제조 공정이나 요리를 만들 때에 해당 음식물 단백질이 묻어 들어가는 경우(contamination)도 있으므로 제거식 이후 평가 시에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
청어람미디어 우편번호 03908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654 DMC 이안상암 1단지 402호 Tel : 02-3143-4006~4008 Fax: 02-3143-4003
Copyright 2010 foodallergy.or.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 chungaram@empas.com
식품과 알레르기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